작년 8월에 뉴질랜드에 입국할 예정이였지만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올해 1월까지 아무것도 하지 못했고 더이상 미룰 수 없을 것 같아서 예외 입국을 신청했습니다. 말 그대로 예외 입국인만큼 모든 여행객의 신청을 받아주는 것은 아니고 타당한 사유가 있어야 하는데 뉴질랜드에 가족이나 파트너가 있거나, 뉴질랜드에 직장이 있거나, 일부 학생비자의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예외 입국 가능 사례는 뉴질랜드 이민성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뉴질랜드 예외입국 (Request to travel for New Zealand) 신청하는 방법

 
가장 첫번째가 되는 EOI 신청! 예외 입국을 신청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 뉴질랜드 이민성 사이트에 접속해서

뉴질랜드 이민성에서 제공하는 국경 면제가 가능한 사유들

여러가지 목록 중 상황에 맞는 사유를 선택한 뒤

상황에 맞는 사유를 선택하면 해당 칸이 활성화된다.

자신의 현재 상황과 뉴질랜드에 입국해야 하는 이유를 서술하면 됩니다. 이 과정을 EOI (Expressions of Interest) 라고 하는데 EOI를 신청하는 도중에는 아무런 증거 서류도 첨부하지 않고 오직 3000자 만으로 자신의 상황을 설명해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자세하게 적는 것이 좋습니다. 그 후 자신의 여권 정보와 상황에 따라 추가 정보 (파트너 정보나 자녀, 워크 비자라면 직장 정보 등) 를 기입한 후 NZD 45불의 신청비를 결제하면 접수는 끝납니다. 다만 추후 Critical Purpose Visitor Visa (CPVV) 신청시 관련 자료들을 첨부해야 하기 때문에 진실되게 작성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이후 EOI가 거절되더라도 신청비는 환불되지 않으며 재신청할 경우 NZD 45불을 다시 결제해야 합니다. 


2. 뉴질랜드 예외입국 (Request to travel for New Zealand) 결과는 얼마나 기다려야 할까?


1월까지는 신청 후 2일 내로 처리되었지만 최근 늘어난 신청자로 인해 이민성 직원들의 부담을 줄이고자 평일 기준 5일로 늘어났다고 합니다. 만약 이미 5일이 지났는데도 메일이 오지 않았다면 스팸 메일함을 확인 후 이민성 (+64 9 914 4000) 으로 전화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의 경우 평일 기준 2일 만에 승인 받았습니다.


3. 예외입국 신청이 끝났다면?

 
예외입국 신청이 끝났다면 Critical Purpose Visitor Visa (CPVV) 신청 후 원하는 날짜의 MIQ 자가격리 시설 바우처를 예약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