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질랜드는 현재 무비자 입국이 불가능합니다. 예외 입국 신청 이전이거나 Critical Purpose Visitor Visa (CPVV) 비자 신청 전이라면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뉴질랜드 예외 입국 신청하는 방법 (Request to travel for New Zealand)

작년 8월에 뉴질랜드에 입국할 예정이였지만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올해 1월까지 아무것도 하지 못했고 더이상 미룰 수 없을 것 같아서 예외 입국을 신청했습니다. 말 그대로 예외 입국인만큼

itsmyfav.kr

 

뉴질랜드 Critical Purpose Visitor Visa 신청하는 방법

*해당 포스팅은 이전 글인 뉴질랜드 예외입국 신청하기 (Request to travel for New Zealand)와 이어지므로 아직 예외 입국 승인을 받지 않으셨다면 이전 글을 먼저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외입국

itsmyfav.kr

Critical Purpose Visitor Visa 승인 이메일

마침내 Critical Purpose Visitor Visa (CPVV)가 승인이 나고 이제 뉴질랜드에 입국만 하면 되겠구나 생각하며 MIQ 자가격리 시설 예약 사이트에 들어갔더니

MIQ 자가격리 시설 예약 사이트

2월부터 5월까지의 모든 바우처가 이미 예약이 완료된 상태였습니다. 들어가려면 비자와 격리시설 바우처가 필요한데 비자가 언제 나올지를 모르니 바우처를 미리 잡기도 애매하고 (바우처는 예약 후 48시간 이내에 해당 날짜에 도착하는 항공권을 결제해야 확정이 됩니다) 해서 비자가 나오면 생각하자! 하고 미뤄뒀던 게 변수가 되더라고요. 같은 어려움을 겪는 다른 분들이 계실 것 같아 자가격리 시설 예약하는 방법과 제가 예약하면서 활용했던 꿀팁 몇개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1. 자가격리 시설 (MIQ) 예약하는 방법


먼저 MIQ 사이트에 접속한 후

왼쪽의 Create Account 버튼을 눌러 회원가입을 해줍니다. 그 후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여행을 함께할 단위를 만들 수 있는데 개인인 경우 왼쪽, 다른 누군가와 함께 자가격리(가족, 파트너)를 하는 경우 오른쪽을 선택해서 정보를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단위 생성이 끝나면 오른쪽의 View 버튼을 누릅니다.

아래쪽 Hold your accommondation 칸에서 Secure your allocation 버튼을 선택합니다.

침대 Double/Single 여부와 도움 필요 여부 Yes/No를 체크하고

예약이 가능한 날짜 중 원하는 날짜를 선택한 뒤 I'm not a robot을 인증해주시면 됩니다.


2. 남들보다 빠르게 MIQ 격리 시설 예약하는 꿀팁


원하는 날짜의 바우처를 예약하기 위해서는 새로 고침을 여러 번 하면서 날짜를 찾아야 하기 때문에 수시로 입력해야 하는 두 가지의 필수 질문 (침대 종류/도움 필요 여부) 이 생각보다 번거롭습니다. 이런 경우 질문에 대한 답을 자동으로 대신해주는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시간을 조금 더 단축할 수 있습니다. 

Chrome 확장 프로그램 Autofill

Autofill을 설치한 뒤 위의 두 질문을 한 번만 설정해두면 그 이후로는 새로고침해도 질문의 답변이 자동 저장되어 다시 선택할 필요가 없습니다.


3. 내가 원하는 날짜의 바우처가 언제 풀렸는지 궁금하다면?

 

bidbug 홈페이지 @allmiqdates

bidbug 홈페이지를 통해서 내가 원하는 날짜의 바우처가 언제 마지막으로 보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2월 19일 바우처의 경우 지난 24시간 동안 167번 캔슬되었고 몇 초 전까지 예약 가능한 상태였네요. 이런 날짜의 경우에는 새로고침을 몇 번만 하더라도 예약하기 쉽지만 반대로 마지막으로 활성화된 게 20일 이전으로 그 이후로 한 번도 활성화되지 않는 날짜의 바우처도 있습니다. MIQ 사이트는 새로 고침을 너무 자주 해도 404 에러로 약 1분 동안 사이트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위의 사이트와 MIQ 사이트를 둘 모두 띄워놓고 bidbug를 새로 고침 하다가 원하는 날짜가 풀리면 MIQ 사이트를 바로 새로 고침 한 뒤 예약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원하는 날짜의 바우처를 예약했다면 그 다음은?

 

원하는 날짜의 격리 시설 바우처를 예약했다면 48시간 이내에 항공권을 결제한 후 Add flight details 버튼을 눌러 항공권 관련 정보를 등록하면 됩니다. 등록이 모두 끝나면

Managed Isolation Allocation Voucher가 활성화됩니다. 


4. 돈은 얼마나 내야 할까?


보더가 닫히기 전인 2020년 3월 19일 전에 뉴질랜드를 떠난 시민권자의 경우 격리 비용이 면제입니다. 격리 비용이 면제인 시민권자와 동행하는 파트너 및 자녀의 경우에도 (같은 방을 쓰는 경우) 함께 면제됩니다. 그 외의 격리 비용이 궁금하다면 이곳에서 확인해주세요. 면제에 해당이 없다면 성인의 경우 NZD 3100불, 그와 동행하는 성인의 경우 NZD 950, 3~17세의 청소년인 경우 NZD 475불이 추가됩니다. 격리 비용은 시설에서 나온 후 3개월 이내로 청구된다고 하네요.


5. 급하게 뉴질랜드로 귀국해야 하는데 바우처가 없다면?


7일 이내로 입국해야 하고 뉴질랜드 영주권자 이상이면서 예외적인 사유 (본인의 가족 또는 파트너의 가족의 상태가 위중하거나 당장의 병원 치료가 필요한 경우 등) 가 있을 경우 뉴질랜드 정부에 Emergency Allocation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를 통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별도의 신청비가 들지 않고 Emergency Allocation이 승인된 경우 바로 출국이 가능해야 합니다. 


6. 그 외에 준비해야 할 것은?


Travel safety zone으로 설정되어 있는 일부 국가 (호주 등) 를 제외한 다른 나라에서 뉴질랜드로 입국하는 경우 72시간 이내에 발급받은 코로나 바이러스 음성 확인서가 필요합니다. 뉴질랜드로 돌아오려고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 안전하게 입국하시기를 바랍니다. :)